질병정보
망막이란?
우리 눈의 내부에 있는 얇은 신경막으로 카메라에 비유한다면 필름에 해당됩니다.
우리가 물체나 글자를 보면 그 상이 망막에 의하여 뇌에 전달되기 때문에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즉, 망막은 우리 눈에 들어온 빛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신경을 통하여 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므로 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하기 위하여 망막은 1억개가 넘는 빛감지세포(광수용체세포)와 백만개가 넘는 시신경세포,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전선 역할을 하는 수 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따라서 우리 몸에서 가장 정교한 조직중의 하나입니다. 우리 뇌세포중 약 30%가 망막이 보내는 시각정보를 처리하는데 사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망막에 질병이 발생하면 당연히 시력과 시야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인 망막질환으로는 당뇨망막병증, 연령관련황반변성, 망막색소변성 그리고 망막박리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서 합병증으로 발생되는 당뇨망막병증은 미국의 경우 20세에서 74세까지의 인구에서 가장 흔한 실명의 원인입니다.
연령관련황반변성은 미국의 경우 50세이상 인구에서 가장 흔한 실명의 원인이고 미국에서만 1500만명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망막색소변성은 대표적인 유전성 망막질환으로 점차 원인이 밝혀지고 있지만 아직도 치료가 어려운 질환중의 하나이고, 망막박리는 망막이 안구벽으로부터 분리되는 질환으로 심하면 실명과 안구위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망막은 눈 속 깊숙히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외부검사만으로는 이상 여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망막질환의 검사와 치료를 위하여 특수장비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