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망막이란

사람의 눈에는 가장안쪽에 망막이라는 신경조직으로 이루어진 막이 있으며 이는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합니다. 또한 망막의 한가운데에 황반부가 있으며 이는 글자를 읽거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 황반부에 이상이 있는 경우 상당한 시력저하를 동반하게 됩니다.



중심장액맥락망막병증 이란?

망막의 중심부위인 황반아래에 특별한 원인 없이 물이 고이는 현상이 생기는 경우로서, 갑자기 눈앞에 동그란 동전모양의 그림자가 가리면서 중심시력이 침침해 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우선 본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창살이 직선으로 보이지 않고 휘어져 보이며, 물체가 이중으로 겹쳐보이거나 찌그러지고 삐뚤어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물체가 작게 보이고, 또 멀리 있는 것처럼 느껴지며 특히 가까운 곳을 볼 때 중심 초점이 흐려져 보입니다.
중심장액맥락망막병증 증례; 중심부(황반)에 둥근 융기가 보인다.


호발 연령 및 그 원인은?

40세 전후의 남자들에게 가장 흔히 빈발하는데 망막아래에 누출점이 생겨 혈액 성분이 유입되므로 발생된다고 하나 아직까지 이 병의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심신적 과로와 연관이 있으며, 특히 야간 작업, 야간 운전 등 수면이 부족한 경우나 술을 많이 드신 다음날 갑자기 발생하는 수가 많습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중심장액맥락망막병증을 확실히 진단하고 앞으로의 치료 방침을 결정하고 또한 경과를 관찰하기 위하여, 형광물질을 정맥주사하면서 안저를 촬영한 사진(형광안저사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검사를 통하여 이 질환을 확진 할 수 있고 물이 새는 위치를 확인하여 추후 시행할 레이저 치료를 시행 할 위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중심장액맥락망막병증은 병의 진행 경로 상 1-6개월 시간이 경과하면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망막하액(망막아래의 물)의 흡수를 촉진하기 위하여 약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질환은 비교적 예후가 좋은 편으로 일단 꾸준히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하나, 상당기간 회복이 않되거나 직업상 이유로 빠른 시력회복이 필요한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를 고려할 수있습니다. 레이저치료는 형광안저사진에서 나타난 누출점을 광응고시켜 누출을 막는 방법입니다.



레이저 치료 후 후유증이나 특별히 주의할 사항은 없나요?

드물게는 중심부 시력장애 혹은 중심 주변 암점이 영구적으로 남을 수도 있으나, 그렇다 하더라도 주변부 시력은 유지되므로 특별히 좋은 시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일상 활동에서는 큰 지장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레이저 치료 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많은 질환이며, 신체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혈관의 수축이 심해져서 더욱 악화되므로 심한 스트레스를 피함은 물론 흡연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의 보다 더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