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비문증이란?

안구는 투명한 젤리성분인 유리체로 채워져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유리체의 수분이 빠져나가 부피가 줄어들어 눈 뒷쪽의 망막으로부터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을 후유리체 박리증이라고 말하며 노화현상의 일종으로 생각합니다. 이 때 응축된 유리체로 인한 경미한 혼탁이 흔히 발생하며 빛이 통과하면서 망막에 그림자를 만들기 때문에 까만 점이나 날파리같이 보입니다. 흔히 `모기가 떠다닌다'고 하여 날파리증 또는 비문증 (飛蚊症) 이란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까요?

하늘, 흰 벽과 같은 밝은 면을 볼 때 검은 점이 떠다니는 듯한 증상이 잘 나타나고 시선을 움직이면 그에 따라서 이동하는 것 같이 보입니다. 처음엔 한두 개에서 시작되어 점차 숫자가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후유리체 박리나 망막열공 (망막에 구멍이 났을 때) 이 있을 때 갑자기 나타나며 경한 초자체의 출혈이나 포도막염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치료가 필요할까요?

비문증자체는 대개 시력 장애를 주지 않지만 예민한 사람은 불편을 느끼기도 합니다. 따라서 시일이 흘러서 혼탁이 엷어지거나 적응이 될 때까지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다른 이상이 동반되지 않으면 수술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증상이 심한 분들은 흰색 종이를 눈앞에 놓고 그 숫자나 범위를 체크해 보시고, 그 물체의 개수 범위가 급격하게 많아질 때는 안과에서 정밀 망막촬영을 해서 망막이나 초자체, 포도막에 큰 질병이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혼탁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거나 커튼을 친 것 같은 시야장애, 혹은 번개불이 번쩍이는 듯한 불빛이 보이는 경우 망막박리 등의 치명적 질환이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지체 말고 안과 검사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